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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마포구민체육센터 회원관리 규정

      • 2018년 01월 08일 제정
      • 2018년 04월 18일 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서울특별시 마포구민체육센터(이하 "센터" 이라 한다)에 회원 관리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기준 확립과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

      이 규정은 센터에 이용하는 회원에게 적용한다.

      제3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회원”이란 센터가 규정하는 소정의 등록절차를 거쳐 일정기간 동안 센터의 체육시설 이용자를 말한다.
      2. “센터”이라 함은 회원의 체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센터 내 모든 시설과 그 부대시설을 말한다.

      제 2 장 회원 접수

      제4조(접수기간)
      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회원에 대하여는 월별 접수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프로그램진행상 그 특성에 맞추어 접수기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다. ② 월 접수 일정은 아래와 같다.
      기존회원 신규회원 추가회원
      매월 16일 ~ 22일 매월 23일 ~ 27일 28일 ~말일
      ·현재 센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접수하여 이용하고 있는 회원 현재 수강하신 프로그램에만 기존 회원이 적용 됩니다. ※현재 수강하고 있는 프로그램의다른 시간대,다른 프로그램을 신청하신 경우 모두 신규회원 ·센터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처음 이용하시는 회원 ·전월에 본인의사로 프로그램을 취소하신 회원. 현재 수강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다른 시간대 및 다른 프로그램을 신청 하는 회원. 기존회원
      +
      신규회원
      ※ 접수시간 월 ~일 08:00 ~ 21:00까지
      제5조(접수인원)

      ① 회원의 모집은 각 프로그램별로 정해진 정원에 따라 접수한다.

      제6조(접수방법)

      ① 처음 이용하고자 하는 회원은 소정의 가입신청서[별지 제1호 서식]를 작성, 제출하고 접수한다.

      제 3 장 회원 관리

      제7조(회원의 정의 등)

      ① 회원은 센터 소정의 회원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고 사용료를 납부한 분과 센터 소정의 절차에 따라 대관 신청하고 사용료를 납부하여 정당한 이용 권리를 얻은 분이 수강, 또는 이용 기간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② 센터의 일일 이용 회원으로서 가입 신청서 작성이 불필요하다고 센터가 판단하여 이용자의 간단한 인적 정보를 확인하고 사용료를 수납하여 그 영수증을 발행한 경우 제1항에 정한 가입 신청을 한 것으로 간주한다.
      ③ 질병, 질환 등 건강상 문제로 센터의 이용이 부적합하다고 센터가 판단하는 경우 센터는 회원가입을 거부하거나 회원 자격을 중도에 취소할 수 있다.

      ④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센터는 즉시 회원의 자격을 상실, 또는 정지시킬 수 있다.

      1. 회원증(회원카드)을 임의로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한 경우
      2. 회원 임의로 회원 탈퇴한 경우
      3. 센터 이용수칙을 자주 위반하는 경우
      4. 센터 소정의 이용요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5. 타인에게 고의로 상해를 입히거나 체육센터의 시설장비, 집기비품 등을 고의로 훼손한 경우
      6. 센터직원 및 관계자 또는 타 회원에게 폭언 및 폭행을 할 경우
      7. 센터에 허락 없이 상업적으로 물품을 판매하거나 개인레슨을 할 경우
      8. 회원가입 또는 환불시 증빙서류를 허위로 제출한 경우
      제8조(회원 자격의 양도 및 명의 변경)

      ① 회원 자격의 양도나 명의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
      ② 프로그램 또는 반 변경은 해당 월의 개시일 부터 10일 이내에 가능하며, 사전에 담당자와 상담한 후 센터의 승낙을 받아야 한다.

      제9조(약관의 적용 대상)

      이 약관은 제1조 제1항에 정한 모든 회원에게 적용한다.

      제10조(약관의 교부 등)

      센터는 회원 가입, 또는 센터 대관 시 회원에게 약관을 교부하거나 약관의 주요 내용을 기재한 약식약관(회원 가입 신청서와 대관 신청서 뒷면에 첨부)을 회원이 열람토록 한다.

      제11조(사용료 및 감면, 환불기준 등)

      ① 센터 사용료 및 감면, 환불 기준은 서울특별시 마포구립 체육시설의 설치 및 운영조례(이하‘조례’라 한다.) 및 센터 규정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② 제1항에 정한 사용료는 센터 홈페이지ㆍ게시판에 따로 공지한다.
      ③ 센터 사용료(수강료포함)의 할인은 신분증ㆍ증명서 등 공부로 확인되는 경우에만 적용받을 수 있다.
      ④ 수강료(레슨비포함)등의 위약금은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해결기준(체육시설업, 레저용역업, 할인회원권업)에 의거하여 부과한다.
      ⑤ 환불은 소정의 환불신청서[별지 제2호 서식]를 작성, 제출하고 접수한다.

      제12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센터의 이용수칙과 센터의 홈페이지ㆍ게시판 등에 공지하는 유의사항 등을 성실하게 준수해야 한다.
      ② 회원은 센터 이용 시 센터가 발급한 회원증(회원카드)등 센터가 정하는 증표를 센터 관계자에게 제시, 또는 제출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센터는 회원의 센터 이용을 거절할 수 있다.
      ③ 회원증(회원카드)을 분실하거나 훼손한 경우 회원증(회원카드)을 재발급 받아야 한다.
      ④ 회원은 자신의 건강, 신체 상태를 센터에 반드시 고지해야 하며 건강 이상 시 센터 관계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특히 연소자, 노약자와 평소 지병(각종 성인질환, 뇌질환, 심장질환 등)이 있는 분은 사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고, 센터 이용 시 보호자를 동반해야 한다.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사망, 부상, 기타 사고에 대해 센터는 책임지지 않는다.
      ⑤ 귀중품은 반드시 센터가 지정하는 보관 장소에 보관해야 하고 그 보관함 비밀번호를 회원이 잘 간수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는 회원의 책임으로 한다.
      ⑥ 회원이나 동반자의 귀책사유(개인부주의 포함)로 인한 도난, 부상 등 사고와 센터 시설, 물품의 훼손, 파손 시 회원이나 동반자의 책임으로 한다.
      ⑦ 회원은 직원이 음주측정을 요구할 경우 적극 협조해야 하며 거부하거나 측정기를 통해 음주한 것으로 확인이 될 경우 체육센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13조(휴관 등)

      ① 정기휴관일은 매월 둘째, 넷째 주 월요일이며, 신정, 설날 전후 3일, 추석 전후 3일간으로 한다. 단, 센터사정에 따라 부분개방 가능(법정공휴일과 정기휴관일이 중복될 경우 휴관)하다.
      ② 관계기관의 행정지시 또는 센터의 정비 및 운영상 필요 시 임시 휴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센터는 사전에 공지한다.
      ③ 관계기관의 행정지도명령,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 발생 시 센터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임시 휴관하거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④ 제1항의 정기휴관에 따라 사용하지 않은 날의 사용료는 회원에게 환불하지 않는다.
      ⑤ 제1항의 정기휴관일이라도 센터가 특별하다고 판단, 결정한 경우 일정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개관할 수도 있다.
      ⑥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라 3일 이상 연속하여 임시 휴관한 경우 센터는 휴관일 상당의 센터 사용료를 환불한다.
      단, 회원의 선택에 따라 다음 사용료 납부 시 해당액을 정산하거나 다른 종목의 사용료로 대체 처리함으로써 환불에 갈음할 수 있다.

      제14조(회원카드의 발급과 관리 기준 등)

      ① 센터는 회원에게 회원카드(이하‘카드’라 한다.)를 무료로 발급한다.
      ② 카드의 무료 발급은 최초 1회에 한하며 회원이 카드를 분실·훼손한 경우 센터는 카드 재발급 비용으로 회원에게 카드 1매당 2천원을 부과하며 이 금액은 체육에 귀속되므로 회원에게 이를 반환하지 않는다.
      ③ 회원이 분실한 카드를 되찾거나 제2항에 따라 재발급 된 카드를 수강기간 종료 등으로 센터에 반환하더라도 카드 재발급 비용은 반환하지 않는다.
      ④ 센터를 일시 이용하는 등 카드 발급이 불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카드 발급을 생략할 수 있다.
      ⑤ 회원은 회원카드의 분실·훼손 등에 대비하여 센터에 미리 보증금을 예치해야 하며 그 보증금의 처리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원카드 보증금 예치 금액은 카드 1매당 2천원으로 한다.
      2. 보증금은 회원이 센터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정상 상태의 카드를 센터에 반납하는 경우 센터는 회원이 예치한 보증금을 반환한다.
      3. 회원이 카드를 분실·훼손한 경우 보증금은 센터에 귀속되며 회원이 센터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은 위 1호에 정한 보증금을 센터에 다시 예치해야 한다.
      4. 보증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센터에 당연 귀속됩니다. 따라서, 보증금 환불 시 회원에게 보증금 이자를 반환하지 않는다.

      제15조(물품보관함의 운영관리 기준 등)

      ① 회원은 센터에 비치된 물품보관함(이하‘보관함’이라 한다.)을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샤워실 이용 중 탈의실 내 옷장을 일시사용하는 경우 그 이용료는 무료로 한다.
      ② 회원은 보관함을 이용하려는 경우 보관함 훼손 및 보관함 이용료 미납 등에 대비하여 센터에 미리 보증금을 예치해야 하며 그 보증금의 처리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보관함 보증금 예치 금액은 보관함 1개당 1만원으로 한다.
      2. 보증금은 회원이 보관함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고 정상 상태의 보관함을 센터에 반납의사를 밝히는 경우 센터는 보관함이 이상 없을 경우 회원이 예치한 보증금을 반환한다.
      3. 회원이 보관함을 훼손한(번호키 기능불가, 장석고장 등) 경우 보증금은 센터에 귀속된다. 회원이 보관함을 다시 사용하고자 할 경우 회원은 위 1호에 정한 보증금을 체육관에 다시 예치해야 한다.
      4. 센터는 보증금 발생 이자를 감안하여 보관함 이용료를 책정한 것이므로 보증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센터에 당연 귀속된다. 따라서 보증금 환불 시 회원에게 보증금 이자를 반환하지 않는다.
      ③ 회원은 보관함을 이용하려는 경우 이용기간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센터에 선납해야 하며 그 이용료의 처리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보관함 이용료는 2층 물품보관함(中) 1개당 월 3천원, 볼링장 4볼 보관함(특大)은 1개당 월 7천원, 볼링장 3볼 보관함(大)은 1개당 월 5천원, 볼링장 2볼 보관함(中)은 1개당 월 3천원, 3층·4층 물품보관함(大)은 1개당 월 5천원으로 하며, 1개월, 3개월, 6개월 단위로 신청 가능하다.
      2. 선납한 보관함 이용료는 보관함 이용기간 중 중도에 이용을 취소한 경우 이용하지 못한 기간 동안의 이용료는 센터가 날짜 계산하여 회원에게 환불한다.
      3. 회원이 이용기간 종료 후에도 계속 보관함을 이용한 경우 그 초과 이용기간에 해당하는 사용료는 센터에 추가 납부해야 한다.
      4. 센터는 선납에 따른 발생 이자를 감안하여 보관함 이용료를 책정한 것이므로 선납 할인은 적용하지 않는다.
      ④ 센터는 보관함, 탈의실(샤워실) 등의 옷장 등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에게 별도 통보 없이 임의로 보관함을 개방하고, 그 안의 물품을 수거하여 센터가 정하는 별도 장소에 30일간 보관하다가 센터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
      1. 보관함 이용기간 만료 후 7일이 지났는데도 이용료를 납부하지 않고 계속 사용 중인 경우. 이 때‘계속 사용’의 판단기준은 센터에 반환의사를 밝히지 않고 물품을 보관한 채 방치, 또는 실제 사용하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2. 당일 센터 운영시간이 끝났거나 샤워실에 옷장 이용자가 없는데도 일시 이용하는 탈의실(샤워실) 옷장 등이 계속 사용 상태인 경우. 이 때‘계속 사용’의 판단기준은 열쇠를 반환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⑤ 제4항에 따라 탈의실(샤워실) 옷장 등을 센터가 임의 개방한 경우 새로운 잠금장치로 교체하므로 해당 이용회원은 잠금장치 비용을 변제해야 하며 그 비용은 제2항 제1호에 정한 보증금과 동일한 금액으로 한다. 잠금장치 교체 후 회원이 열쇠를 되찾아 센터 반환하더라도 센터는 잠금장치 비용을 회원에게 반환하지 않는다.
      ⑥ 제4항에 따라 센터가 회원의 물품을 보관함, 또는 별도 장소에 보관하는 데 따른 비용은 제3항 제1호에 정한 것과 동일한 금액으로 하며 회원이 전액 부담해야 한다. 센터는 이를 회원에게 직접 받거나 제2항 제1호의 보증금에서 공제할 수 있다.

      제16조(센터 이용 수칙 등)

      ① 회원은 회원의 안전과 센터 시설 보호를 위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센터 전 구역은 금연ㆍ금주 구역이므로 흡연과 음주를 일절 금하며 술에 만취된 자도 센터를 이용할 수 없다.
      2. 회원은 애완견 등 반려 동물이나 혐오스러운 동식물과 함께 센터에 출입할 수 없다.
      3. 연소자, 연로자, 거동이 불편한 분 등 보호자가 필요한 회원은 보호자를 동반하여 센터를 이용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사망, 부상, 기타 사고에 대해 센터는 책임지지 않는다.
      4. 회원은 인화 물질, 흉기 등 위험한 물품, 악취가 나거나 시끄럽고 혐오스러운 물품 등 다른 회원에게 피해를 주는 물건을 소지한 채 센터에 출입할 수 없다.
      5. 회원은 탈의실, 샤워실에 만 5세 이상인 남녀를 함께 입장시켜서는 안 되는 등, 기타 공중위생 관리 법규에서 정하는‘기타 준수 사항’에 따라 센터 출입 제한 조치에 따라야 한다.
      6. 센터에서 회원은 자신과 다른 회원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유의하고, 안전을 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7. 센터는 회원의 안전과 센터 보호 등을 위해 각 층 로비, 기타 필요한 장소에 폐회로 텔레비전(CCTV)을 설치하며 CCTV는 센터가 정하는‘센터 CCTV 관리ㆍ운영 편람’기준에 따라 운용한다.
      8. 체육 강좌 등을 같은 건물 내에서 복합 운영하는 센터의 특성상 회원이 센터 이용 중 소음, 진동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미리 감안하고 이용 신청한 것으로 하며 회원은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9. 회원이 센터 이용 중 센터 이용 수칙을 위반하는 회원을 발견하는 경우 즉시 센터 관계자에게 신고해야 한다.
      10. 센터 주차장이 협소하므로 회원은 센터 이용 시 가급적 도보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11. 기타 센터의 자세한 이용수칙, 이용기준, 이용요금, 공지 사항 등은 센터 홈페이지ㆍ게시판에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같다.
      12. 실내체육관 이용 시 시설관리를 위하여 반드시 실내전용화를 착용 후 입장이 가능하며, 실내전용화는 회원이 직접 준비하여야 한다.
      13. 샤워장의 이용시간은 06:00 ~ 23:00까지 운영한다.
      14. 볼링장 이용 시 몸무게가 30kg 미만일 경우 안전 및 사고발생 등의 사유로 이용할 수 없으며, 초등학교 2학년까지는 보호자 동행하에 이용이 가능하다. 단, 타인 및 본인의 부주의로 부상 및 사고에 대한 모든 책임은 보호자에게 있다.
      ② 센터는 회원이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라도 위반하는 경우 센터 이용을 거부하거나 회원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제17조(회원에 대한 통지 방법 등)

      회원에게는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통지한다.

      1. 개별 회원: 회원 가입 시 기재한 회원의 전화, 또는 주소. 다만, 개별 통지하기가 곤란한 경우 제2호의 방법으로 한다.
      2. 회원 전원, 또는 다수(불특정 다수 포함): 센터 홈페이지 또는 센터 내 게시판에 공지 사항으로 1주일 이상 게시한다.

      제18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이 약관은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서 효력을 발생하며 센터는 안내데스크 등 회원 접수 장소에 이 약관을 비치한다. 회원가입신청서(뒷면)에는 지면 사정상 이 약관의 주요 내용만을 요약한 약식약관을 게재한다.
      ②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센터 홈페이지(공지 시항)에 게시한다. 단, 약관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하게 변경되는 경우 센터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한다.
      ③ 센터는‘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개정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서 효력을 발생한다.
      ④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 법령과 센터의 관련 규정, 또는 센터와 유사한 공공시설에서의 관례에 따른다.

      제19조(개인정보 보호)

      ① 센터는 회원가입신청서 등으로 성명, 생년월일, 주소(동까지), 이메일, 자택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차량번호 등 센터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수집한다.
      ② 센터가 회원 가입 신청서 등으로 확보한 회원정보는‘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 등의 규정에 따라 센터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활용하며 회원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한다. 단, 회원은 동의에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이 경우 센터는 회원 가입을 거부할 수 있다.
      ③ 센터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당사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센터에 있다. 단,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1. 통계 작성, 학술 연구 또는 시장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회원관리, 안내, 또는 환불 등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도용 방지를 위해 본인 확인에 필요한 경우
      3. 기타 법률의 규정에 따라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제20조(분쟁 해결 및 재판권)

      ① 회원의 불만 사항 및 의견은 센터가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단,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지체 없이 통보 한다. 센터 이용 중 발생한 분쟁은 가급적 쌍방이 협의 해소하는 것으로 한다.
      ② 센터 이용과 관련하여 제기할 소송 등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하는 것으로 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구청장이 승인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추가 정기휴관일 시행일은 볼링장은 2018년 5월부터, 센터는 10월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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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3조(개인정보 보호)
      • ① 체육센터는 회원가입신청서 등으로 성명, 생년월일, 주소(동까지), 이메일, 자택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차량번호 등 체육센터 관리ㆍ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정보를 수집합니다.
      • ② 체육센터가 회원 가입 신청서 등으로 확보한 회원정보는‘개인정보 보호법’제15조 등의 규정에 따라 체육센터의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활용하며 회원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합니다. 단, 회원은 동의에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이 경우 체육센터는 회원 가입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③ 체육센터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당사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체육센터에 있습니다. 단,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 작성, 학술 연구 또는 시장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회원관리, 안내, 또는 환불 등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도용 방지를 위해 본인 확인에 필요한 경우
        3. 기타 법률의 규정에 따라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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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탁업체 : 혁산정보시스템
      업무내용 : 마포구민체육센터 통합예약시스템 유지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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